TOP
금오열도 마을소개

여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지기 조회 2,231회 작성일 09-03-26 20:34

본문

마을 위치 

 본 마을은 면소재지로부터 북쪽으로 약 6km 지점에 위치하고, 마을 서쪽으로 송고마을과 남쪽으로는 대유마을과 인접해 있다. 그리고 바다건너 북쪽으로 소두라도가 있고 동쪽으로는 넓은 바다가 펼쳐져 있다. 대대산 준령 밑으로 좁은 평지에 마을이 형성 되어 있다.


마을 형성
 

서기 1886년 돌산에서 살던 4형제 중 전주이씨 영주가 아버지 포의가 사망하자 전마선을 타고 이곳에 건너와 정착을 시작하였는데, 그 후 김해김씨, 전주이씨 등이 이주해와 마을이 형성되었다 한다.


지명 유래
  

마을  뒤편에 대대산의 줄기를 타고 대목산이 자리잡고 있는데 그 산이 뻗어 내리면서 작은 봉우리 2개를 형성하고 그 모양새가 여자의 젖가슴처럼 생겼으며 그 산줄기를 따라 흐르는 계곡물이 맑고 깨끗해 여천(女泉)으로 불리다가 여천(汝泉)으로 고쳐 사용하고 있다.


유물 유적
  

여천패총 마을 북쪽 해안 구릉에 위치하고 있으며, 규모는 동서의 길이가 46m,남북이 22m 정도인데 밭으로 이용됨에 따라 훼손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북쪽은 해안에 접하여 있는데 약 50m 정도의 낭떨어지로 되어 있고 지표면에서 7~8m 정도 밑으로, 동서 8m정도, 높이 2m 정도의 패각층이 드러나 있다. 주위에서 화강암제의 손잡이가 파손된 길이 18m, 넓이 6cm의 석총 1점이 발견되었는데 철기시대 이후부터 이지역에 사람이 농경과 어로를 하면서 생활했었다고 보고 있다.
제당 마을 당산에 위치하고 시멘트 벽돌 2칸집으로 1칸은 제실이고 1칸은 부엌이다. 제실에는 흰수염에 상투를 튼 산신의 초상화가 있다.


마을 구성 및 특징물 
 

여천[예천] 〈마을〉 대유마을 북쪽에 있는 마을로 뒷편에 대대산(大代山)의 줄 기를 타고 대목산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 그 산이 뻗어 내리면서 작은 봉우리 2개를 형성(形成)하고 그 모양세가 여자의 젖가슴 처럼 생겼으며 그 산줄기를 따라 흐르는 계곡물이 맑고 깨끗해 여천(女京)으로 불리우다 여천(技果)으로 변경됨.
비렁등 〈바위〉 여천마을 남쪽 대목산 중틱에 있는 바위. 신선이 놀다갔다고 함.
턱바위산 〈바위〉 여천마을 남쪽에 있는 바위. 사람의 틱처럼 생겼음.
대목산 〈산〉 여천(放哀)마을 남쪽에 있는 산. 높이 약 200m.
당제 〈당산〉 여천마을 중앙에 있으며 음력 3월 보름에 당산 할아버지의 생일 음력 12월 3O일에 무사태평(無事太平)을 기원하는 제를 지냄.
공동묘지 〈묘지〉 유송리 산 279번지에 있는 공동묘지. 약 150기 매장됨.
마제석부 〈석제〉 여천마을 북쪽 해안 구릉의 여천패총의 주위에 화강암제의 손잡이가 파손된 것으로 김이 18cm 넓이 6cm의 석부 1점이 발견 되었으며 철기시대 이후부터 이 지역에 사람이 농경과 어로를 하면서 생활하였다고 추측
여천패총 〈고적〉 여천마을 북쪽 해안 구릉에 있는 패총, 규모는 동서간 46m, 남북간 22m.


마을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금오열도.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one